기획 - 제품 로드맵
https://inmoment.com/blog/5-guidelines-for-structuring-your-product-roadmap/
5 Guidelines for Structuring Your Product Roadmap – InMoment
Guidelines for how to structure your product roadmap in ways that can lead to the development of a successful product.
inmoment.com
위의 내용을 요약 / 정리 했습니다!
제품 로드맵 ?
제품 로드맵은 제품의 사양, 비전, 기능 및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에 대한 개요를 로드맵 형식으로 제공하는 요약이다 !
기능 로드맵, 출시 로드맵, 전략 로드맵 등 정말 다양한 로드맵이 있지만 그 중에서 제품 로드맵 구성을 위한 5가지 지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품 로드맵을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은 제품 관리자 역할의 핵심 부분입니다 !
그렇지만 제품 로드맵이 어떠한 것이다! 이렇게 작성 및 개발해야한다 ! 라는 지침과 의견은 너무 다양해서 어렵게 느껴지곤 합니다.
그래서 위의 블로그를 따라가보며 제품 로드맵 작성을 위한 지침 몇가지를 따라가보려고 합니다!
제품 개발에 대한 하향식 접근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다!
성공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하향식 제품 전략이 추천된다.
01. 회사의 큰 전략적 목표에서 도출할 제품의 비전부터 시작하여서 더 높은 수준의 비전을 실행 가능한 목표로 전환합니다.
02. 그 후 해당 제품의 목표를 제품 로드맵으로 전환합니다.
03. 마지막으로는 로드맵에서 백로그로 이동합니다
가장 높은 수준에서 시작해서 세부 사항까지 전략적으로 작업하는 것은 주된 목표를 향해 진행하는 좋은 방법이다!
제품 로드맵은 기능 목록이 아니다!
기능 목록은 기능 목록일 뿐입니다.
제품 로드맵은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전달하는 실행 전략과 목표를 나타내는 전략 문서입니다!
로드맵에 기능이 포함될 수도 있지만..! 기능 자체는 계획의 일부일 뿐이다.
위의 블로그에서는 5가지로 나눕니다.
1. 제품 로드맵은 유연해야 합니다.
불확실하지만 이러한 불확실성을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계획을 시작해야 합니다! 당연하게도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 수 없죠.
그렇기에 경로를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충분히 유연해야 합니다.
로드맵이 최종 문서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대략적인 날짜를 유지하면서 단기적으로 더 세분화해야합니다.
변경 사항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으면 유연한 로드맵이 골칫거리가 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이해 관계자가 로드맵의 최신 버전에 항상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투명성은 얼마나 자주 우선 순위를 재지정해야 하는지에 관계없이 제품 전략에 대한 정렬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2. 제품 로드맵은 잘 계획된 목표에 깊이감 있게 들어가야 합니다.
여러번 생각하고 합의한 목표에 충실하면서 백로그의 우선순위를 자주 재지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로드맵의 우선 순위는 새로운 정보에 따라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즉 언제든지 방향을 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품 관리자로서 올바른 이유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PM으로써의 역량입니다.
임원이 새로운 기능을 즉시 포함할 것을 큰 소리로 요구하더라도 조직의 전략적 목표에 비추어 요청을 평가해야 합니다.
눈 앞에 보이는 성취가 장기적인 성공이 아닙니다.
기능이 제품 비전과 일치하지 않을 때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꽤나 자주 '아니오'를 말하는 자신을 발견해야 합니다.
3. 제품 로드맵은 많은 의견을 바탕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혼자서 모든 로드맵을 만들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로드맵의 경우 중요한 지식 없이 개발된 잘못된 계획 및 제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경우 생성 과정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이 더 커지고 프로젝트에 더 많은 창의성과 열정을 갖게 됩니다.
개발자와 협력하고 도움을 요청하면 개발자가 프로세스의 일부처럼 느껴지고 단순히 제품 관리자에게 할 일을 받아서 하는 사람이라고 느끼지 않을 것 입니다!
4.제품 로드맵은 시각적이어야 합니다.
제품 로드맵은 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제품 계획과 목표를 다양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데 사용할 전략이니까요.
그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각적이여야 합니다.
그저 스프레드시트에 표시된 기능의 긴 목록이라면 사람들의 미간은 찌푸려지겠죠?
즉 제품 로드맵은 백로그가 아닌 소통의 도구입니다.
5. 고객에 맞게 로드맵을 변형해야 합니다.
제품 개발 주기 전반에 걸쳐서 다양한 회의에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제품 로드맵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 구성 그룹에는 우선순위가 있고, 다양한 측면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렇기에 각 그룹별로 별도의 로드맵 문서를 만들거나, 일반 로드맵에 각 그룹마다 중요한 사항을 표시할 수 있겠죠!
중요한 것은 우리의 계획이 그룹의 고유한 목표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즉 제품 로드맵을 유연하게 유지해서 발표하는 모든 그룹과 필요한 세부 수준에서 생산적인 회의를 만들어 가는 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결론 : 제품 로드맵의 구조가 무엇이든 주요한 임무는 전략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기능에 대한 멋진 아이디어, 우선 순위 변경에 대한 경영진의 요청, 영업 담당자의 긴급한 요구 등 항상 새로운 것이 떠오를 것입니다. 제품 관리자의 과제는 각각을 전략과 목표를 통해 평가하고 바람직한 의사결정 과정을 추진하는 것을 우선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