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엔 지표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제가 배웠거든요(사실 감이 잘 안잡히기도 합니다만)
KPI? 그게 뭔데?
딱딱하게 이야기해보자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입니다.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 혹은 집단의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라서 잘 관리하고 성공을 원하니까요.
근데 그 성공까지 다다르는 과정을 어떻게 가져가야할까?라는 의문은 누구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때에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KPI 전에..
KPI는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입니다.
즉 본인이나 집단이 어떠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핵심적으로 관리해야하는 요소들을 정해야 합니다.
그 때 KPI를 한번 가져와보죠.
Key
- 가고자 하는 방향을 말합니다. 우리에게 무엇이 제일 중요한가?라는 의문을 던져봐야 하죠.
Performace
- 성과입니다. 무엇이 성과를 대변하는가?를 알아야합니다.
Indicator
- 지표입니다. 어떻게 우리의 성과를 수치화할 수 있는가 입니다.
즉. 내가 담고자 하는 핵심이 무엇인가, 이것이 달성한 성과가 무엇인지를 가지고 있어야하고 그것을 숫자로 표현해야 합니다.
KPI 예시
훨씬 자세하게 좋은 내용을 써주셔서 가져왔습니다.
이렇게 KPI를 만들고 그에 따라 각각의 KPI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해야하는 것이죠.
여기서 주의할 점 !
- 절대 모호한 값을 설정하면 안되고, 목적은 측정이 가능하도록 정량화해야합니다.
- 비지니스 전체의 목적과 부합해야 합니다.
- KPI는 합리적으로 가져가야합니다.
https://www.klipfolio.com/resources/articles/what-is-a-key-performance-indicator
What is a Key Performance Indicator (KPI)?
A Key Performance Indicator (KPI) is a measurable value that demonstrates how effectively a company is achieving key business objectives. Read our KPI guide to learn the meaning of the term.
www.klipfolio.com
그런데 KPI을 설정할 때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고, 그것에 도움을 주는 SMART 기법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위의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해서 정리를 좀 했습니다!
예를 들어, 판매량이 목표인 경우, 매출, 고객 유치율, 재구매율 등의 K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PI를 설정할 때에는 SMART 기준을 활용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SMART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Specific(구체적) :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 Measurable(측정 가능) : 측정 가능한 지표를 사용합니다.
- Achievable(도전 가능) : 도전적이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 Relevant(관련성 있는) :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와 연관된 지표를 선택합니다.
- Time-bound(시간 제한) : 목표 달성을 위한 시한을 정합니다.
KP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결과를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KPI는 목표와 전략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조정해 나가야 합니다.
KPI는 기업이나 조직의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목표와 전략에 맞게 적절한 KPI를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늘 '우리가 지금 잘 가고 있는걸까?'라는 의문을 계속해서 던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듭니다.
심지어 진짜로 잘 가고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평가를 하거나, 좋은 지표가 나온다고해도 말이죠.
늘 좋은쪽으로 향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그에 따라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개념은 개념일 뿐 틀에 갇혀있지 않고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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