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블로그를 정리해서 요약한 것임을 밝힙니다.
기획에서 전략은 빼놓고 이야기 할 수가 없다.
전략없는 목표는 시체와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거창한 목표는 없는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이상하다면.. 여기까지만 말하고 위의 아티클에서 말해주는 5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자와의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경쟁자들과 차별화하여 고객들의 주목을 끌고 시장에서 선두에 서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아래는 경쟁자들과 차별화 될 수 있는 5가지를 소개한다.
1. 독특한 가치 제안 (Unique Value Proposition, UVP)
경쟁자들과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독특하고 강력한 가치 제안이 필요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 장점, 이점 등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고객들에게 이를 강조하여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특정 시장 또는 고객층에 집중 (Market Segmentation)
모든 시장이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는 특정 시장이나 고객층에 집중하여 차별화를 도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연령층, 지역,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고객들의 Bed-Night Market (BNM)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결과와 특정 제품 라인과 특정 제품 브랜드에 대한 경쟁을 살펴본 결과를 활용하여 해당 시장에서의 고객들의 Bed-Night Market (BNM)의 양호한 이용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진행하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혁신과 창의성 (Innovation and Creativity)
차별화를 위해서는 혁신과 창의성이 필수적입니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혁신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품 또는 서비스의 디자인, 기능, 기술 등의 혁신을 통해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브랜드 이미지 강화 (Brand Image Enhancement)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의 차별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강화하여 고객들에게 인식되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브랜드의 컬러, 로고, 슬로건, 문구 등을 통해 독특하고 강렬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고객 경험 개선 (Customer Experience Enhancement)
고객 경험이 뛰어난 기업은 경쟁자들과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편의성, 만족도, 충성도 등을 개선하기 위해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수렴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경쟁자와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독특한 가치 제안, 특정 시장 또는 고객층에 집중, 혁신과 창의성, 브랜드 이미지 강화, 그리고 고객 경험 개선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위치를 확보하고 고객들의 주목을 끌며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정말 딱딱하게 원문을 옮기는 것 같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어려운 말이고, 직접 실무에 대입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지만, 이런 틀이 존재한다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속해있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전략 수립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기업(회사)의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독특한 가치 제안, 특정 시장 집중, 혁신과 창의성, 브랜드 이미지 강화, 그리고 고객 경험 개선 등의 다양한 전략을 활용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중요한 것은 전략의 일관성과 실행에 중점을 두어서 지속적으로 자신이 속한 회사 혹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제품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들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차별화를 통해 성공적인 목표를 향해 달려갈 수 있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고, 지속적인 전략 개선과 혁신을 통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 - BM(Business Model) (0) | 2023.04.17 |
---|---|
기획 -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1) | 2023.04.10 |
기획 - 시장조사(퍼플오션, 대안재) (0) | 2023.04.06 |
기획 - 제품 로드맵 (0) | 2023.04.05 |
기획 - 전략 (Strategy) (0) | 2023.04.05 |